손톱세로줄의 위험 ?! 그냥 넘어가면 안돼!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과 웰빙에 대한 흥미로운 주제 중 하나를 다루려고 합니다. 이 주제는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쉽게 간과하곤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 입니다. 바로 ” 손톱세로줄의 위험 ?! 그냥 넘어가면 안돼! “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손톱은 우리 몸에서 작은 것 같지만, 그 모양, 색깔, 두께, 그리고 상태는 우리의 건강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 입니다. 제대로 관리되지 않거나 건강 문제가 발생하면 손톱이 이를 반영하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톱으로 보는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여러분은 손톱의 다양한 특징을 통해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손톱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이해하고, 어떻게 건강한 손톱을 유지할 수 있는 지에 대한 팁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손톱은 여러분의 건강을 반영하는 거울과도 같습니다. 그래서 이 정보를 통해 여러분의 건강을 더 잘 관리하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건강한 손톱과 건강한 삶을 위한 팁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건강한 손톱(손톱세로줄의 위험 ?! 그냥 넘어가면 안돼!)

손톱세로줄의 위험 ?! 그냥 넘어가면 안돼!

먼저 손톱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손톱은 대게 너비 1cm, 높이 1.5~2.0cm에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작은 부분으로 우리의 몸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운 데요. 손톱의 반점, 세로 줄, 색깔, 갈라짐 등으로 건강 상태가 나타납니다.

손톱은 케라틴 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약 0.1mm씩 자라나고, 한 달에 약 3mm 정도 자라며, 특히 낮 시간대와 여름에 빠르게 자라는 것으로 많은 분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약한 자극 등으로 성장 속도가 가속화 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손가락의 손톱이 더 빠르게 자라나는 현상을 볼 수 있고, 반대로 잘 사용하지 않는 엄지나 새끼손가락은 손톱의 성장 속도가 좀 더딘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손톱은 연한 분홍 빛의 색깔이 나오며, 손톱 뿌리에 흰색 반달 모양이 또렷하게 나타납니다. 또 손톱의 표면이 매끈하고 갈라지거나 찢어진 현상이 없이 단단합니다.

2.손톱 반점 & 손톱세로줄(손톱세로줄의 위험 ?! 그냥 넘어가면 안돼!)

손톱세로줄의 위험 ?! 그냥 넘어가면 안돼!

– 흰색 반점

가끔 손톱을 보다 보면 흰색 반점이 있는 경우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 현상은 아연 결핍으로 인한 증상인데, 아연은 단백질을 안정화 시키는 중요한 영양소로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손톱의 생성이나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 손톱세로줄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근육이 위축되거나 건조한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입니다.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편식이 심해 음식을 잘 안 먹는 아이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며, 이를 방치하게 되면 노화현상일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검은색 손톱세로줄

검은색 손톱세로줄이 나타났다면 좀 위험한 증상이 발생 할 수도 있는데요. 이 증상은 암의 일종인 ‘흑생종’일 가능성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부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인 흑색 종은 피부의 악성 종양 중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생겼다면 되도록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3.손톱 두께(손톱세로줄의 위험 ?! 그냥 넘어가면 안돼!)

손톱세로줄의 위험 ?! 그냥 넘어가면 안돼!

손톱의 두께로도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얇은 손톱의 증상이 발생했다면, 단백질이나 철분 등의 영양소 부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손톱이 자주 갈라지거나 평균 이상으로 얇아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두꺼운 손톱으로도 건강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손톱이 두꺼워지는 이유는 무좀이나 건선으로 인한 증상 일 수도 있습니다. 건선은 염증성 피부 질환의 일종입니다. 손톱의 뿌리부터 건조해지기 시작해서 두꺼워지고 울퉁불퉁 불규칙한 모양으로 자라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영양과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손톱 색깔

손톱세로줄에 대한 이미지

– 투명한 흰색

손톱이 투명한 흰색을 띤다면 빈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체크하는 방법은 지압 할 수 있는 무언가( 본인 손톱으로 눌르셔도 무방합니다.)를 가지고 손톱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꾹 눌렀다가 떼었을 경우 1~2초 내에 손톱의 원래 혈색이 돌아오지 않는 다면 혈관을 통해 피가 신속하게 공급되지 않고 있다는 신호 입니다.

– 불투명한 흰색

손톱이 반대로 불투명한 흰색을 띠고 있다면 간 질환 여부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간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 혈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가 떨어져 손톱이 불투명한 흰색으로 보입니다.

– 보라색

손톱을 어딘 가에 부딪힌 경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보라색 얼룩이 생기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손톱이 길어짐에도 불구하고 보라색 혹은 자주색 얼룩이 그 자리에 계속 유지하고 있다면 혈액 순환 장애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혈액이 탁 하고 순환되지 않을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노란색 & 녹색

손톱이 평소와 다르게 노란색이거나 녹색으로 변했다면 당뇨병 초기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면역 체계가 약하기 때문에  세균의 번식이 활발해 손톱 색 자체가 변하기도 하는데요. 당뇨가 심한 경우 관리를 못했을 때 손톱이 검게 변하거나 빠지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푸른 색

손톱이 파랗게 되신 경우에는 호흡기 질환이나 간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호흡 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체내 산소가 부족해서 손톱 끝까지 피가 잘 통하지 않아 손톱이 푸르게 보이는 경우입니다.

– 붉은 색

붉은색을 띠는 손톱은 고혈압이나, 중풍 또는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에 대해 체크 해보셔야 합니다. 혈액 순환계의 문제가 손톱 밑을 지나는 모세현관을 통해 드러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5.손톱 관리 & 유지방법

손톱세로줄에 대한 이미지

손톱은 90% 이상이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백질 보충을 잘 해주신다면 건강한 손톱을 유지 할 수 있을 겁니다.

손톱 건강이 약하다면 우유나 소고기 또는 달걀 등 고당백질 식품을 섭취하시게 되면 손톱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만약 여성의 경우에는 네일아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이로 인해 손톱이 너무 건조해지거나 갈라지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런 현상이 발생하기 전에 수분과 영양 공급을 위해 핸드크림이나 영양제 등을 수시로 공급해 주시는것이 손톱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